폴란드왕으로 선출된 지그문트 3세(Zygmunt Ⅲ, Waza)는 교황청과 함스부르크왕과의 지원을 바탕으로 강력한 왕권 체제의 확립을 시도했다. 지그문트 3세는 1596년 수도를 크라쿠프에서 바르샤바로 옮겼다. 그가 지배하는 동안에 폴란드는 음악과 미술 등 예술의 일대 중흥(中興)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편
폴란드인이 가세하였으며 세 차례의 무장 봉기――러시아에 대항한 1830~1831년 혁명, 프로이센에 대항한 1848년 혁명, 그리고 1863~ 1864년에 러시아에 대항하여 일어난 1월 봉기 등――가 일어났다. 나폴레옹이 러시아 원정의 병참 기지로 프로이센이 점령한 폴란드 지역 내에 바르샤바 공국을 세움으로써
폴란드의 민요
폴란드 민속문학에서 특히 발달한 장르들은 서정시에 해당되는 것들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민요이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의식요 - 세례식, 결혼 피로연 그리고 장례식과 같은 가족의 의례나 행사 혹은 성 요한의 밤, 추수감사절, 젖은 월요일, 성탄절
-고전주의 음악-
음악에 있어서 '고전(classic)'이라는 의미는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이라는 일반적인 분류와 그리고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1820년경까지의 음악에 적용되어 왔다. 다른 음악사적 시대 분류도 그렇지만 고전음악을 구분하는 이 시기도 엄격히 적용될 수는 없다. 고전
폴란드,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체코의 수도인 프라하는 오스트리아의 빈 보다 서쪽에 있어 동유럽 국가 중에서도 가장 서구화 된 곳이며 경제적으로도 다른 동유럽 국가에 비해 안정적이며 생활수준도 높은 편이다. 체코는 초원과 호수 등의 자연미와 오랜 역사에서 만들어
3-2 고전파 음악의 역사
바로크시대의 음악에서 다음의 고전파음악에 걸쳐, 음악의 창작이나 연주의 기초를 이루는 사회적인 체제가 변화하였다. 시민을 위한 음악적인 시설이 생기고 공개연주회가 열리기 시작했으며, 음악가들은 궁정이나 교회에의 봉사를 지양하여 대중과 음악적 대화를 교류하
Ⅰ. 폴란드의 음악
폴란드 음악 역사의 시작은 어디에서부터 보아야 할까? 당연히 오데르강 유역에 정착했을 때부터 그들은 그들 조상들로부터의 슬라브적인,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누어서 서슬라브적인 음악적 전통을 갖고 있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폴란드 음악역사의 시작은 폴란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서론
1. 동유럽 문화배경
1) 러 시 아
매서운 눈보라가 사계절 계속해서 몰아칠 것만 같은 동토의 나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세계를 이끌어가는 4대강국의 하나였지만 공산주의국가라는 이유로 인해 실제적인 지리상의 거리와는 상관없이 우리에게는 더욱 멀게만 느껴졌던 나라, 그렇긴 해도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 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